Dev2026년 1월 19일

2026.01.19. Github Workflows 의 쓰임새

지속적 배포/통합 즉 CI/CD를 구현하기 쉬운 기술

2026.01.19. Github Workflows 의 쓰임새

요즘 개발을 하면서 여러 OS에 맞는 결과물을 생성해야할 때 가 있는데, 그때 Github Actions를 써서 커밋 푸시와 함께 요청을 보내면

Linux/WIndows/Mac 등 복수의 OS에 맞는 실행파일 및 배포물을 만들어준다.

또한 별개로 개발자라면 그리고 본인이 커밋 메시지 작성이나 배포나 통합 등 이러한 업무보다는 유지보수, 편집 등의 업무에 더 집중하고 싶다면

깃허브 터미널 도구인 gh를 설치해놓고 AI Agent에게 커밋, 푸시, 풀, 릴리즈 배포, 패키지 배포 등의 업무를 맡기는 것이 좋을수도 있을것이다.

아무튼 필자는 지금 jsonote (제이소노트)라는 JSON 기반 마크다운 지원 노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있다. 이는 일반적인 노트 SaaS인 Notion이나 로컬 기반 노트 앱인 Obsidian등과 달리 Github등 S3표준을 따르는 외부 저장소를 노트 저장소로 사용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는 데이터주권 측면에서 봤을 때, 개발사의 서버 스토리지나 재해 등에 취약할 수 있는 로컬 기기의 스토리지 저장되고 반 종속되는것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접근가능하며 신뢰성이 보장되는 플랫폼의 외부 저장소에 있으므로 파일에 대한 권리 행사와 더 편리하고 쉽고 잘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글은 AI의 도움을 받지 않았다.)